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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2]

by 연우의 하루 2024.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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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 이케아(IKEA)
스웨덴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강력한 차별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
고 있다. 이케아는 기존 가구 브랜드와는 달리 배송과 조립이 소비자들 몫이다. 그럼에도 많은
소비자는 저렴한 이케아 가구를 직접 조립하고 만들어가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제품의 구매, 완
성, 사용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몰입을 유발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
써 저렴한 가격에 성공적으로 경쟁자들과 자별화한 소비 경험과 차별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5.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 기네스(Guinness)
기네스는 제품 성능으로 맥주 시장에서의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아일랜드의 걸작'이라
불리는 흑맥주 기네스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도 으뜸이지만, 잔에 따를 때 생기는 크림같이 풍부
한 거품과 검은색의 불투명한 맥주 색깔 때문에 더욱 각광받았다. 특히 검은색 맥주와 선명하게
구분되는 하얀색 거품 충은 '크림 헤드(Cream Head)'라 불리며 기네스 맥주의 상징으로 꼽힌
다. 기네스 명성을 높이는 데는 1989년에 개발된 '질소공 위젯(Widget)' 기술이 큰 몫을 했다.
위젯은 기네스 맥주를 개봉했을 때 공기가 쑥 빨려 들어가는 듯한 소리를 내며 질소를 방출해
생맥주의 생명인 거품을 풍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기네스는 방금 따른 듯한 신선한 맥주
맛을 즐기려는 고객들을 겨냥해 더 비싼 값을 지불하더라도 250년 프리미엄 맥주가 주는 만족
감으로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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